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IT/보안 이슈

프리서버 단속에 나선다...? 얼마나 적극적일지...



한마디 끄적임~~~~


 국내 게임시장은 과거  패키지 시장에서  온라인 게임 시장으로 변모하였으며,
변화하게 된 주 원인이라고는 볼 수 는  없지만, 원인 중에 하나인 불법 사용에 대한  대책이
많이 논의중인 듯 합니다.  

 한국 산업 게임산업협회 조사 결과를 보더라도 사설 불법서버<프리서버>가 얼마나 만연되어 있는지 느낄 수 있는데, 불법서버가 국내에 한정된 것이 아닌 중국 / 등 타지역권에서도 불법서버<프리서버>가 운영되고 있으며, 인기 게임서버에 대한 불법서버<프리서버> 운영이 단지 프리로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저작권을 무단도용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현실이며, 유해저작물에 대한 등급규정을 지키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청소년도 쉽게 접근 할 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으며, 규모면에서도 인지도 높은 10개 프리서버만 해도 이용자가  지난해 10월 기준 4만9182명 정도 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또한, 미국에서도 리니지2 불법서버에 대한 대대적인 FBI 조사가 있었다는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만의 문제는 아닌 듯합니다.

관련 내용 : 미국 리니지 II 블법서버 FBI에서 급습..<영문 이슈 페이지 :2006.11.2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와 관련하여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조배숙 위원은 17일 시작된 국정감사에서 게임의 불법 사설서버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을 촉구하는 자료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관련기사*  정부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단속하게 될지 미지수로 보입니다.

  현제 국내 포털 검색해 보면...프리서버 구축 부터 사용법까지 검색에 나오며, 프리서버를 가장한 사기성 게시물도 만연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게시물중 확인하다보면, 악성페이지 방문을 유도하기위한 사기성 페이지도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 그 정도로 프리서버가 인터넷 검색에 비중이 있는 듯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기사 링크 :

온라인게임 복제 사설 '프리서버' 단속한다

[칼럼] 정부, 온라인 게임 '불법 사설 서버' 단속 칼 빼드나

[사설] 더 이상 ‘프리서버’는 안된다

(`07국감) "불법 게임서버 관련 게시물, 최대 28만여건"


이 와 관련하여 여담이지만...


보안제품을 불법 크래킹하여 무료사용되는 것도 이와 다르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제 NOD32FIX / 카스퍼스키 인증키젠 / V3 업데이트 크랙 / 등도 공유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타계책인지..

 국내 보안사들도 로그인을 통해 온라인 사용시에만 보안제품을 사용가능하거나 제품인증을 할수 있도록 변모하고 있죠..
또한 보안시장도  패키지에서 온라인 보안서비스로 변모하면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기도 합니다.
 배포가 용이하고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너무 만연되어 있는 Active X 방식의 보안모듈 배포 방식에
질린 분도 많은 것도 문제에 속하지만...

패키지 제품을 크래킹하는데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 서버를  우회 또는 클라이언트 파일을 크래킹하는 행위...
이 또한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모든 시장이 변모하면서 생긴 또하나의 이슈가 아닐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