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9년 6월 11일 00:57 최초작성]
[2009년 6월 12일 05:50 오타수정 - 참고 링크 추가]

 과거 제 기준에 따라 ...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임시 게시중지 가 많이 들어오기도 했으며, 사용자가 추가적으로 설치되는 것들에 대해  동의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측면이 최근들어 많이 반영되어 있는 것 같아.

 방관하고 있었습니다만,  ESTsoft (알탱이 ㅋ) 와 네이버 측과 싸우는 것을 보니..
참 웃기는 생각도 들고, 이스트 소프트 에서 주장하는  사용자 기만행위기 때문에 스파이웨어 라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솔직히 시장 점유율 경쟁에서 싸우는 것이기 때문이니...

 벌새님이 바이러스제로 시즌2 까페 에 링크 해주신 기사 를 조금 화가 나더군요..
제가 불만을 가지고 첨에 블로그를 시작했던 이유가... 부모님 컴퓨터 손봐주면서 짜증이 나는 프로그램들이 많아... 개선요구를 해봤지만,  너는 짖어라 ...무시 당하는 경우가 다반사라... 고발성 게시물을 만들기 시작했고, 발견하면 보안사에 다 신고 하곤 했더랍니다.

 첨엔 가리지 않고 올렸고,  방문자가 많아지기 시작했을 쯤엔... 주 공격대상이 되어 블로그 게시물이 살아지더군요 ..ㅋ  그래서 일부 가리고 등록.. 그래도 게시중지... 나중엔 포기...;;;
 
 지금 와서 .. 이런 글을 안쓰러다가 쓰는 이유는...  짜증나서...
( 솔직히 말하면, 임시제한 조치 같은 태클이 싫어서.. 미루던 부분 언급..ESTsoft 를 방패 삼아 .. 글하나 쓰는 것도 눈치 보는 중 )

 ESTsoft (알탱이 ㅋ) 가 옳건 그르건... 상업적인 목적이 싸움이던 ... 난 상관안해..!!
누구나 공통적인 생각이 겠지만... 나만 편하면 되기 때문. 그런데 ..  내가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이야.. 나야. 창뜨면 잘 읽고 선택하지만,

 나이 지긋이 드신 저희 부모님... 필요한 것이 겠지 .. 하시고,  그냥  설치하시는데. 매번 잘보시고, 설치하셔야 해요.. Active X 는..  엄마.. 사용하는데 문제 없으면 설치하지 마시고, 서비스 이용이 안되면 설치하세여...(아버진 컴퓨터를 아에 건들지도 않으심.. 무관심)

 이 말을  컴퓨터 손봐 줄 때마다 이야기 해야 하는 ...  매번 듣는 엄마도 짜증나시겠지만.. 어쩔 없는 부분이고,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니...

뭐 이래 저래 해서 ~~~

짜증나는 이유는  

 네이버 관계자는 “‘설치동의’의 주목도 여부는 이스트소프트가 아닌 사용자가 판단할 문제다”며 “사용자 불만도 거의 없는 가운데 이스트소프트가 어이없는 공세를 퍼붓고 있다”고 밝혔다. (원문: http://www.zdnet.co.kr/ArticleView.asp?artice_id=20090610142045)

사용자 불만도 거의 없는데 ..;;; 어이 없는 공세 ~~
 
정말 불만이 없을 까.. 있을 텐데.. 하지만.. 

 네이버 툴바니깐 봐준다..;;  이런 분위기도 있을 테고... 동의창이 있는 지도 모르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네이버 툴바 설치되어 있으면..  가족중에 설치했겠지 ...

뭐 이런 생각들 ~~~

 문제는 동의창을 제공하고 있는 지 문제를 떠나... 걸고 넘어 가고 싶은 것은... 사용자가 설치 동의가 되어 있는지 모르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닫기(확인)을 해버릴 경우 진행되는 과정이다..

 한번 네이버 자료실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해보시라... 아래와 같이 창이 뜰 것이다.
(옆에 좀 짤렸는데 광고라 삭제)

 여기서 사용자가 판단할 문제이다... 맞기는 하지만.. 네이버 점유율이 높다고 높아서 모르는 분들이 없을 거라고 생각되더라도, 설치 동의전 정보 제공은 사용자 배려라는 측면에서 제공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설마 네이버 툴바가 뭔지 모르겠어... 이런 방식.. 개나 물어가라고 하십시오..

 네이버 툴바가 설치가 되면  네이버 툴바내 부가 프로그램 설치는 동의창 및 정보창이 제공됩니다.  네이버 자료실에서는 그 와 다른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상단에 작더라도 동의를 해제가 가능하고, 해제 못하는 것도 아닌데 무슨 문제냐고 하시겠지만... 문제는  기본설정이 네이버 툴바 동의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못본 네이버 자료실 방문자의 경우 설치되는 지를 모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것을 지적하면  삭제 못하게 하는 것도 아닌데.. 하시겠지만...  동의여부를 보지 못하고 닫기를 누를 경우 ... 별도의 설명...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있다는 것들  방문자가 인식 할 수 없다는 것에 문제가 있습니다.   설치한 적이 없는데 설치되어 있네.. 이 말이 나올 수 있는 설치 방식입니다. (기존 악성 애드웨어 들도 이런 식이었죠..)

<관련글>
2007/11/13 - [Life & Movie/횡설수설] - 멋대로 설치해놓고 당당한 모습을 보이는 악덕 업체..

네이버툴바도 알 수 없게 설치하면 ‘스파이웨어‘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발간한 스파이웨어 분류 기준(이용자의 동의 없이 또는 이용자를 속여 설치되어(설치되는 과정 포함) 정상 프로그램 외의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설치하게 하는 행위)과 유사한 동작 방식으로 포털이 스파이웨어를 배포하는

한명이라도 모으자` 포털, 은근슬쩍 첫화면 설정
뉴스댓글, 첫화면 설정기능 삽입
네이버도 자료실 툴바설치 유도 `빈축`  설정



NAVER Download 를 통한 네이버 툴바 설치 동영상
- 파일을 받은 후 창을 닫으면, 백그라운드(화면상에 표시하지 않는 동작)로  네이버 툴바를 설치 .. 블라우져 주소줄을 보시면 첨과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음.


, 네이버 주장대로 하면, 악성 애드웨어 제작자들의 주장과... 별반 다르지 않는 답변을 한다는 것은... 악성애드웨어 판단 기준이... 브랜드 인지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가게 됩니다.

 솔직히... 네이버 / 다음 / 하나포스 / 메가패스 / 등의 공개 자료실은... 공개적인 측면이 강하고.. 업로드는 개인이 주로 하는 공유차원에 있는 서비스지만... 기업이 운영하는데 돈 안되는 서비스를 하지는 않겠죠. 그러니, 광고창을 띠우고 있으며, 광고를 띠우는 방식에도... 보통 Active X 설치(비 / 로그인 한 경우)를 통해 하고 있죠..

하나포스 의 경우는 Active X 없이 다운로드 지원 (로그인 필요) 하는 대신 광고 팝업을 띠우고 있고요..

 공개 자료실 부분을 떠나서 .
 
 그 밖에 곰팩 시리즈 / 알탱이 시리즈 / 등도  설치시  자신들이 제공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 동의를 요구하지만... 플래쉬 / 이미지 파일 형태로  설치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뭔지 알려주고 있죠.  그 것보고  취소 누르면 되고, 보여줘도 무시 하시고 확인 하는 분들도 많지만...  지금 언급 되는 네이버 자료실 문제는..  아에 제공도 안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툴바 부분과 다르게  네이버측에 칭찬해주고 싶은 것은


 자료실 다운로더 컨트롤 / 네이버 Active X 가이드 / 시작페이지 / 검색 부분 수정 / 등은 정보 제공창을 제공하고 있네요..



 대부분의 Active X 형태로 배포되는 프로그램들은 삭제 정보를 윈도우에 생성하지 않아..
Active X 관리 툴로 삭제하거나  C:\WINDOWS\Downloaded Program Files 에서 직접 삭제해야 하는 것과 달리...

 네이버 Active X 가이드 는  추가삭제 목록에 등록되며, 기능은 네이버에서 설치되는 Active X 삭제 기능이네요.. 이 점은 칭찬해주고 싶습니다.. 다른 Active X 형태의 서비스 제공하는 곳들은 본 받아야 할 부분 같습니다.


제어판 - 추가삭제 등록


네이버 자료실 다운로더 컨트롤 삭제 및 NAVER ActivecX 가이드 자신도 삭제됨.



[2009년 6월 11일 12:30 내용추가]

 네이버 툴바 설치 동의 옵션 제공 여부가 ... 일반 다운로드 선택시에도 제공되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잘못 봤던 것인지 ... 지금은 초고속 다운로드 선택시에만 설치 동의 옵션이 나옴.. 수정 중인 것인지 정말 잘 못 본 것인지...

일반다운로드 선택한 경우 (단, 로그인하면 초고속 다운로드만 보임)(2009.6.11.12.37)




[방어 문구]

알탱이 빠 가 아니냐는 분들이 있을 지도 몰라 언급...
전 예전에 제가 어떤 기준으로 프로그램들 까고 다녔는지 아시는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겠지만.
<참고내용 / 판단기준> --> 상기내용의 판단기준을 제공하기 위하여 명시하고자 함.
Posted by 진샘나미
Trackback(1) : Comment (9)
맞춤검색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