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IT/보안 이슈

<본문스크랩>컴퓨터 재부팅의 원인이 MS 라이브원케어


*다노*
원문 : http://moonslab.com/538
작성자 :  문스랩 님

<참고사항>

- 상기 저작물은 본인의 창작물이 아닌  문스랩 님의 저자임을 밝히며, 내용수정없이 게시합니다.
- 내용에 대한 저작권은 문스랩 님한테 있으며 펌하실 경우 원문 링크로 참고하시기를 권고합니다.
- 해당 저작물은 원작자분이 게시중단요청할 경우. 링크만으로 대체 될 수 있습니다

<본문>

마이크로소프트 라이브 원케어(Live OneCare)는 보안 솔루션으로 앞서 블로그에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최근 윈도우 XP 등에서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지지 않음으로 변경한 이후에도 보안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재부팅하는 이상한 현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러한 현상은 9월달에 처음 보고되었으며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관계자는 이러한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일련의 연구를 통해 윈도우 라이브 원케어 프로그램이 설치되면서 사용자의 자동업데이트(Auto Update) 설정을 변경한다는 것이 알려졌습니다.

문제는 사용자가 라이브 원케어를 설치하는 동안에 이러한 사실을 알려 주거나 사용자가 자동 업데이트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즉, 라이브 원케어를 설치하고 나면 위의 그림에서 처럼 자동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더라도 사용자 모르게 자동으로 보안 업데이트가 설치된다는 의미입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에 그리 큰 이슈가 될 수는 없지만 기업 또는 PC 제조 업체로서는 아주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큰 조직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매달 발간하는 정기 업데이트 및 긴급 업데이트를 직원들이 설치하기 전에 전산 담당자들이 충분히 테스트를 진행한 이후에 업데이트 공지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정이 무용지물이된다면 조직에서는 크나큰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라이브 원케어를 설치한 이후에 자동 업데이트 방식이 변경되더라도 위의 그림과 같이 나타나므로 사용자는 전혀 알아 챌 수 없습니다.

이 문제는 윈도우 XP와 비스타 모두에게서 나타납니다.

실제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여지며, 대안으로 다른 MS 보안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다른 안티 바이러스 제품인 노턴 360,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 맥아피, 존알람 등에서도 자동 업데이트 부분을 제어할 수 있지만 라이브 원케어와 같이 사용자 모르게 설정을 변경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