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 IT/팁 과 자료

자신의 블로그 글을 검색엔진에 노출 시키는 방법은 ?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인터넷상에 자신의 글을 노출시켜.. 자신의 글을 알리고자 할 것입니다. 다른 목적으로 광고수익을 위해 알리는 분들도 있을 테고요...

 이런 측면에서 최근 RSS 무단 도용에 대한 글들이 몇몇 파워 블로그내에서 문제시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유 많겠지만..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선 .. 자주 글을 등록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활동성이 없으면, 인터넷상에 검색 정보를 제공하는 곳에서 노출 빈도를 줄이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이런 관심 때문인지, 많은 블로그들은 검색엔진 최적화 / 방문자를 늘릴 수 있는 글이란? / 광고 위치 최적화 / 광고 수익 비교 / 등 많은 자신이 적용하고 느껴온 점들을 알리고 있죠.

 그런 측면에서 관심이 많아서인지,  어떤 커뮤니티에선 자신의 사이트를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게 좋은 것인가?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 좋은 가? 부분공개가 좋은지 ? 전체공개가 좋은지? 문의하는 글들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들 최고의 방법이라며, 제공하는 팁들도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효율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순간 방문자만을 관심이 있는가?  지속적인 방문자를 유도하고 싶은가? 에 따라서.. 이 밖에도 많은 다른 목적이 존재할 수 있죠.

그렇다면, 뭐가 제일 좋을 까요?
 
 저 처럼 신경 별로 안쓰고 맘가는데로 메모성 게시물을 올리기도 했다가,, 검색엔진에 최적화되게 올리기도 했다가... 목적성이 없이 하셔도 무방하지만,, 그래서 그런지 저는 고정 구독자가 별로 없습니다. 아에 없다고 해야 할지도 모르죠...



내 글을 알리고 싶다면, 최소한 이 정도는 해야 한다.<저는 안하고 있습니다만,>


- 주제를 정해서, 전문성 블로그를 만들어라!

- 주제를 정할 수 없다면, 다양화 폭을 넓혀라! <전문성과 상반되지만,>

- RSS 에 노출 될 경우를 고려해서 글을 작성해라. RSS를 고려하지 않고 작성될 경우 블로그에선 정상적으로보이는 게시물이 RSS에선 깨져 나올 수 있습니다.

- RSS  전체 공개로 ... 요즘 RSS 내용을 그대로 자신의 블로그에 게시하는 것이 문제시되고 있지만, 검색엔진, 메타블로그에 노출되기 위해선 전체 공개가 유리합니다.
(검색엔진 노출 유리)

- RSS 부분 공개로...  방문하지 않고 구독만 하는 것이 싫어서,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부분 공개로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글 작성시 글의 주제가  본문 첫 부분만 으로 확인가능하거나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검색엔진 노출 유리)

- 검색엔진에 노출되고 싶다면 제목에 검색어 를 ...

- 메타블로그에서 인기를 높히고 싶다면, 자극적인 제목을 ...

- 이미지 만 등록하는 게시물을 줄여라. 몇 글짜라도 본문에 글이 포함되어야 함.
(검색엔진 노출 유리)

-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엔진에 먼저 등록후  메타 블로그 에 등록해라.  
(검색엔진 노출 유리)

  메타블로그를 통해서 검색엔진에 노출된게시물은 시간이지나 자신이 등록한 메타블로그가 서비스가 중단되게 되면, 자신의 글 또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신속성이 생명인 게시물이 아닐 경우 검색엔진에 검색되는 것을 확인후 메타블로그에 전송해라. 단기적인 방문자만 유도한다면, 메타에 먼저
  
 요즘은 메타 블로그와 블로그 서비스간에 자동전송되는 경향이 있어. 제어 못할 수 있음.

- 블로그 주소링크 형식을 문자열 방식으로 설정해라.

 저 같은 경우는 관리가 불편해 숫자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자 방식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됩니다.(검색엔진 노출 유리)

- 카테고리 목록의 명칭을 검색어 로 해라.
(검색엔진 노출 유리)


- 자신의 글에 자신의 다른 글 보기를 등록해라. 

 방문자로 하여금 자신의 다른 글 을 보게 만들 수 있죠. 또한 주소형식을 숫자 로 한 경우 카테고리 목록의 명칭을 검색어 와 관련되어 노출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노출 유리)

도움이 되는 글 을 작성해야 하며, 자신의 글이 경유지가 되어서는 안된다.

내용이 누가봐도 이해하기 쉽고, 필요한 정보가 녹아 있어야 하지만, 작성에 쉽지는 않죠. 많은 글을 등록하기 위해선.. 혼자선 힘들기 때문에 팀블로거 되어야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글이 어렵다고, 다른 블로거의 글을 그대로 스크랩하지마라.
 
- 이미지를 삽입할 경우에 플래쉬 형식은 피해라.

 JPG 같은 이미지 형식 을 제외한 플래쉬파일 / 동영상 / 등의 형식은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안됩니다. 다만, 꼭 사용하고 싶다면, Daum TV 팟 (http://tvpot.daum.net/) 과 같은 형태의 검색엔진 서비스업체와 연동되는 것을 사용한다.

- 본문 내용 작성시 일반인들이 쉽게 검색하는 단어 들을 포함시킨다.
(검색엔진 노출 유리)

이 부분은 글의 완성도 문제와 검색에 노출되기 위한 단어 선택이란 측면에서 개인의 판단이 필요.

- 자신의 글과 연관된 글을 찾아 트랙백을 남겨라
요즘은 메타블로그 들에서 관련글 보기 설치형 사이드바 형태로 제공중이기도 하죠
올블로그믹시 / eolin / 등   


 위에 제시된 선택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할 모든 방법은 아닙니다. 여러분은 어떤 블로거가 되고 싶으신가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 가에 따라.. 자신의 블로그가 인기 블로그가 될수도, 자신의 생각을 담는 곳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전, 2007년  바이러스 제로 시즌 2  , [바이러스제로] , / 등 에서 활동하던 시절에 첨 블로그를 시작하였기 때문에, 저를 괴롭히던 악성 스폰서 프로그램 , 등의 설치방식에 불만이 많아, 저의 의견을 알리고 보안회사 나 스폰서 업체들이 생각이 바뀌었으면 하는 생각과  그 형태와 악성회사를 고발하기위한 블로그로 시작했습니다만, 지금은 생각과 달리 메모성 블로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블로그를 만들고 싶으신가여?



<방어성 문구>

 저의 본문하단 마지막글을 가지고 지적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업체에 메일 보내고 항의해도, 안되었기 때문에 ... 라고 하면 핑계가 될가여...결국 그것 마져도 명예훼손관련 규정에 의해 차단되곤 했습니다만, 일방적으로 업체가 차단신청하면, 확인없이 차단만하는 포털 업체들의 방식 때문에..